포 볼 게임 진행방법

포 볼 게임 치는 모습

포 볼 게임의 특징

포 볼 게임당구에 흥미가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은 본 적이 있는 잘 알려진 일반적인 게임이다. 여러 가지 당구는 모두 이 포 볼이 그 기본이 되고 있기 때문에 우선 이 포 볼을 완전히 마스터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 게임은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이미 모습을 감춰 버린 것이다. 그것은 이 포 볼 게임은 기술이 숙달되면 공을 한군데로 모아서 무제한으로 몇 점이라도 득점을 거듭해 갈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의 흥미가 없어져 버린 까닭이다. 일반적으로 외국에서는 스리쿠션, 보크라인, 포켓게임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일부에서는 이 포 볼이 아직까지 뿌리깊게 애호되고 있다.

포 볼은 일반적으로 전게임 종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지만 최근에는 포켓 게임이 유행하고 있어 전게임의 전반 비율로 이루어지고 있다.

포볼게임의 내용은 가장 알기 쉬운, 매우 쉬운 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잘 기억해 두고 실제로 게임을 할 때에 당황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인원수는 2사람 이상 몇 명이라도 가능하지만 4명 정도까지가 적당할 것이다.

 

포 볼 게임의 개시

붉은 공 2개와 흰 공 2개 합계 4개를 사용한다. 흰 공중 1개에 검은 점의 표시가 되어 있는데 이것은 보통 검은 공이라고 부르며 2개의 흰 공과 혼동하지 않도록 구별하기 위해 표시되어 있다.

게임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선공과 후공을 결정하는데 이 방법에는 정식의 경우 뱅킹(banking)이라고 하는 기법을 이용한다. 이 뱅킹을 하는 법은 뒤에서 설명하겠지만 선뜻 게임을 즐길 때에는 가위바위보로 선공, 후공을 결정하는 편이 간단하고 또 신속하므로 가위바위보를 권한다.

어느 쪽인가 선공이 정해지면 서브할 사람은 반드시 흰 공에 검은 점이 있는 쪽을 택한다. 선공의 사람이 검은 공 (검은 점이 찍혀 있는 흰 공)을 자기 소유의 공으로 하면 나중에 자신의 소유공이 어느 공인지 모르게 되었을 때에 구별하는 데 편리하다. 이 자기 소유의 공은 게임 중에 잘못해서 치면 실격이 되므로 확실히 기억해 두도록 한다.

2개의 흰 공은 어느 쪽이나 같은 규격의 것이므로 어느 쪽을 택해서 자기 소유의 공으로 해도 게임의 불이익에 직접 관계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검은 공, 흰 공에 관계없이 마음대로 자기 소유의 공을 정해도 별 지장 없다.

 

공의 배치

자기 소유의 공이 정해지면 다음에 공을 테이블 위에 배치한다. 공의 배열은 세로로 4개, 흰 공, 붉은 공, 붉은 공, 흰 공의 순으로 늘어 놓는다. 위치는 단(短) 쿠션의 제 2포인트를 연결하는 직선상으로 장(長) 쿠션의 제 1포인트와 제 7포인트의 교점에, 각각 흰 공을 제 2포인트와 제 6포인트의 교점에 각각 붉은 공을 배치한다.

당구장에 따라서는 테이블 위에 공을 배치하는 포인트에 표시가 되어 있는 곳이 있기 때문에 그 표시를 이용하면 좋을 것이다.

만일 테이블에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을 때에는 큐 (cue)를 들고 테이블 위에 올려서 장(長) 쿠션 좌우의 제 1포인트 위에 가로로 놓는다.

큐 중앙에 붙어 있는 금속 부분이 항상 단(短) 쿠션의 제 2포인트 직선상이 되고 있다.

그 위치에 흰 공을 놓고 큐를 이동시키면서 제 2포인트에 붉은 공, 제 6포인트에 붉은 공, 그리고 제 7포인트에 흰 공을 배치한다.

 

서브법

공의 배치가 끝나면 마침내 서브에 들어간다.

서브는 선공의 사람이 자신의 소유공인 흰 공을 치는 것부터 시작한다. 친 자신의 소유공(수구(球)라고 한다)이 다른 3개의 공(표적구(的球) 선구(先球)라고 한다) 중 2개 이상에 맞지 않으면 안된다.

자신의 소유공(수구)이 2개 이상의 공에 맞았을 때에는 계속해서 몇 번이라도 칠 수 있지만 2개 이상의 공에 맞지 않았을 때는 거기에서 실격이 되고 그 사람이 친다.

다음 사람은 역시 자신의 소유공(수구)을 치지만 잘못해서 상대의 소유공을 치면 오구(球)라고 해서 반칙이 되어 실격한다.

서브의 방법도 새 룰이 되어 자신의 소유공을 포인트의 위치로부터 이동시킬 수 없게 되었다. 처음에 배치된 그대로의 모양으로 어느 공부터라도 마음대로 맞힐 수 있다.

서브법에는 몇 가지의 종류가 있다. 바로 앞의 붉은 공부터 보통은 투 쿠션으로 전방의 흰 공을 겨냥한다.

 

승패와 채점법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각자의 제한수(득점)를 결정하지만 초보자의 경우는 대개 5점 정도부터 시작하도록 한다. 이 득점의 결정 방법은 1게임 중에서 5회 정도에 칠 수 있는 점수를 제한 점수로 한다. 따라서 5점 제한 점수의 사람은 1회에 평균 1점씩은 득점해 나가지 않으면 안된다. 능숙해져 감에 따라서 서서히 제한 점수를 올려 가도록 한다.

이와 같이 해서 교대로 공을 쳐서 빨리 자신의 제한 점수를 다친 사람이 우승이다. 채점 방법은 자기 소유의 공(수구)이 2개 이상의 공에 맞았을 때는 1점이 된다.

누군가가 제한 점수를 다쳐서 게임이 종료하면 공을 처음의 모양으로 다시 배치하고 앞 게임에 진 사람부터 서브를 해서 다음 시합으로 들어간다.

 

참조 : 스리 쿠션 게임

 

Categories:

No Response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